크루즈하면 왠지 호화스럽고 여유로울 것 같은 그런 분위기의 여행스타일이 먼저 생각나고, 그리고 배에서 대양을 바라보며 쉬면서 크루즈 선내의 각종 시설과 오락 프로그램을 즐기는 휴양과 낭만의 여행이 우선 떠오른다. 그래서 여행의 끝판이라고도 한다고 한다. 호화 크루즈의 대명사... 비운의 타이타닉호.(위키백과 그림임)
그동안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가는 여행을 많이 해왔는데 처음으로 크루즈를 타고 해외로 나가는 여행을 하게 됐다. 롯데JTB에서 이탈리아 크루즈 한척을 전세내서 부산에서 출발하여 일본의 오키나와와 대만을 보고 부산으로 돌아오는 5박6일 일정의 상품이 나왔는데 국내 출발이라 편하게 예약하고 10월에 갔다오게 됐다. 아래 그림 두개는 여행사 홈페이지 그림임. 2항차의 일정은 일본 서부 해안 도시 2군데를 돌아보는 3박4일 상품이다.
타고 가는 배는 이탈리아 선적의 코스타 세레나라는 선박이다. 이 배는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2007년에 첫 취항을 하여 운행하다가 작년에 내부 개조를 하였다고 하는 11만4천톤의 중형급 크루즈인데
금년에는 롯데 관광에서 전세를 내서 우리나라의 속초, 포항 그리고 부산항에서 출발하여 인근 일본이나 대만을 돌아보고 오는 상품을 지난 6월에(5회) 진행했었는데 이번 10월에 다시 2번의 부산 출발 크루즈 상품이 출시되었다. 국내 출발이라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는데 차츰 알아보기러 하고...
예약을 하고 인터넷을 통해 여러 정보를 알아보고 준비를 하지만 크루즈라고 특별히 더 준비해야 할 것은 없는 것 같았다. 작은 기내용 가방 하나와 작은 베낭에 5박6일 동안 사용할 물품과 옷가지를 준비하고,
부산항 국제 크루즈터미널에서 12시부터 승선하여 오후 8시에 출항한다고 하는데 여행 가이드는 많은 사람들이 배를 타기 때문에 승선시간을 별도로 정해주는데 오후 3시반에 부산항 터미널에서 만나자고 한다. 오랜만에 SRT 열차를 타고...
신경주역에 한번 정차하고 울산은 그냥 통과하고...
50여분 걸려 부산역에 도착하고 나오는데 멀리 항구쪽에 타고 갈 코스타 세레나 크루즈의 노란 굴뚝이 보인다.
부산역에서 부산항 크루즈 터미널은 바로 뒷쪽에 있어 걸어가도 충분한 거리다. 코로나 사태가 끝나고 지난 봄에 유럽을 한번 다녀오긴 했지만 배를 타고 나가는 크루즈는 처음이라 약간 긴장이 되기도 한다. 코로나 사태 초기에 일본에 정박한 대형 크루즈에서 코로나 환자가 발생하여 얼마간 승객들이 배에서 내리지도 못하고 갇혀 있다는 뉴스를 봤었는데... 부산역 10번 출구로 나가면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로 연결된다.
처음 타보는 크루즈라 그 과정을 조금 자세히 적어둔다.
국제터미널로 이어진 통로를 따라 가면서 하늘광장 너머로 타고갈 웅장한 크루즈를 보며 이번 여행에 대한 기대를 잔뜩 부풀리며 이동한다. 우측의 산은 영도에 있는 봉래산이다.
부산항 터미널 부두 옆에는 일본 시모노세키로 가는 부관페리가 보인다.
크루즈 너머로 부산항 대교가 보이는데 그 밑으로 배는 지나간다.
14층 높이, 290미터 길이의 크루즈다. 서울의 63빌딩을(249미터, 안테나 포함시 274미터) 옆으로 누워놓인 것보다 크다.
한눈에 보는 부산항 터미널 뒤로 보이는 부관 페리와 멀리 코스타 세레나 크루즈. 주차장은 생각보다 한산한 모습이다.
역에서 10분이 걸리지 않는 거리에 부산항 여객터미널이 있다.
어디론가 떠나고저하는 많은 승객들이 뒤엉켜 있다. 코스타 세레나를 타는 승객외에도 일본의 시모노세키와 후쿠오카로 가는 승객들도 있는 듯... 이번 크루즈여행은 하나투어를 통해 예약했는데 수천명의 승객들이 타기 때문에 혼잡을 피하기 위해 짜여진 각조별로 정해진 시간에 탑승하도록 되어 있다. 이곳에는 카페와 은행, 휴대폰 로밍센터 등이 있다.
가이드를 만나 먼저 여행에 필요한 서류들을 받는다. 여행 일정표와 탑승권 그리고 수화물에 부착할 수화물 테그 등을 받는다. 그리고 선내에서 개인 식별을 용이하게 할 목걸이형 표찰을 받는데 그곳엔 객실번호와 저녁 정찬식당과 이용시간 그리고 기항지에서의 관광코스가 적혀 있다. 그리고 선상카드도 하나 받는데 많은 기능을 하는데 별도로 설명한다.
크루즈라고 항공기 탑승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터미널에 도착하면 탐승권을 발급받아야하는데 공항에서 체크인을 하는 과정과 별반 다르지 않는 것 같다. 여행사를 통한 예약이라 인솔자가 탑승권을 미리 발부받아 나누어 준다. 출국장으로 올라와서 개인 수화물을 태그를 붙혀 수화물 기탁시설에 갖다두면 배안의 본인의 객실 앞까지 배송시켜주지만 작은 기내용 가방이라 그냥 끌고 들어간다. 그리고 공항에서 처럼 여권이나 탑승권은 직접 휴대해야하는데 배에 탑승할때 까지 여러번 확인한다.
다시 한번 탑승권을 확인받고...
조금 기다리다 출국장으로 들어간다. 오늘은 오키나와 20시, 시모노세키 21시, 후쿠오카 22시30분에 출항한다.
여권심사를 거쳐 출국장으로 들어온다. 면세점이 있기는 하지만 공항과 비교할 바는 못된다.
가이드로 부터 탑승을 위한 안내 사항 설명이 있다. 요약하지면 일단 승선하면 크루즈안 시설을 간단히 돌아보는 쉽투어(Ship Tour)를 하고 방에 들어가서 좀 쉬었다가 모든 승객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이 있는데 사이렌이 울리면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정해진 장소에 모여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배안에서 사용할 선상카드에 대한 설명 등이 이어진다.
시간이 되어 탑승게이트로 들어가 출국심사를 받고...
터미널을 나와서 버스에 탑승하여 크루즈 앞까지 이동하고...
웅장한 규모의 크루즈를 한번 보고...
배에 탑승한다. 탑승하면서 다시한번 탑승권과 여권을 확인한다.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염원하는 조형물...
이제 안으로 들어오면 입구에서 증명사진 한장 찍히고, 여권을 데스크에 예치하고, 배안 0층으로 들어온다. 본격적인 크루즈 여행이 시작되는 셈이다. 여권은 여행이 끝나는 마지막날 방으로 돌려준다고 하며, 기항지에서의 관광을 위해서는 여권을 복사한 종이서류를 그때 그때 한장씩 준다고 한다.
이 배는 이탈리아 선적이므로 이탈리아로 입국한 셈이고 이제 본격적인 크루즈 여행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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